진료지원부

진단검사의학과에서는 입원, 외래 환자 및 건강검진에서 의뢰된 광범위한 각종 검사 업무를 수행하며 분야에 따라 일반 및 특수화학검사, 진단혈액 검사, 면역혈청 검사, 미생물 검사, 수혈의학 검사, 각종 기능 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검사절차는 자동화된 장비로 검사되며 인체에서 유래하는 인체의 검사물을 검사 분석하여 정확하고 신속한 검사 결과와 이의 임상학적 적용은 질병의 조기 발견, 감별진단, 예후의 판정, 치료 효과 추적의 자료로 이용이 됩니다.
 
인체내의 생화학적인 검사와 장기별 검사을 실시하는 부서로 아래와 같은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간기능 검사 , 신기능 검사 , 전해질 검사, 당뇨 검사 , 단백 및 지질 검사, 치료적 약물 검사, 혈중 가스농도 검사, 요 검사 등
 
혈액 내 각 혈구 성분에 대한 검사와 혈액응고 검사를 하는 곳으로 아래와 같은 검사들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백혈구 질환 검사, 적혈구 질환 검사, 지혈 및 혈전 질환 검사 등
 
감염병에 대한 혈청학적 검사와 종양 표시자 등의 여러 혈청 성분들에 대한 검사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여러 감염 질환에 대한 항원 및 항체 검사 (간염 바이러스 등)
- 각종 종양 표시자 검사(전립선암, 간암, 췌장암, 난소암, 대장암 및 기타 악성종양 등)
- 갑상선 질환 검사
 
감염병의 병원균을 배양 및 동정하고 항균제 감수성 검사를 시행하며 분변 검사로 기생충 감염 등을 검사합니다.
- 검체의 직접염색(일반세균, 결핵균 등)에 의한 병원균 발견
- 각종 검체의 호기성 및 혐기성 배양
- 병원균의 동정
- 항균제 감수성 검사
- 결핵균 및 진균 검사
- 분변 검사(잠혈 및 기생충 검사)
 
안전한 혈액 제공을 위해 각종 혈액학적 검사를 수행하여 혈액제제를 공급합니다.
- ABO, Rh 혈액형 검사
- 불규칙 항체 선별 및 동정검사
- 각종 혈액제제의 공급
 
심장 및 폐기능을 검사하는 부서입니다.
- 심전도 검사
- 폐기능 검사
화살표TOP